주의)
오늘날 인류가 해결해야 할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가 전 지구적인 환경 오염과 생태계의 파괴이며, 이러한 대규모적인 환경파괴에 직면하여 다양한 철학적 입장들이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환경관의 분류도 학자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을 정도로 복잡하다. Callicott는 인간중심 개체주의(
중심주의가 오늘날의 생태적 위기를 야기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연과 연결된 인간의 조건 자체에 대해 근본적인 성찰을 요구하는 새로운 철학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로빈 에커슬리에 따르면 근시안적인 사고와 무지한 이기심이 인간중심주의를 낳았다고 본다. 그는 생태계의 통합과 보존
아나키즘이라는 단어를 자주 오용하며, 그래서 오해를 낳는다.
주요한 현대 사전인 Webster's Third International Dictionary는 짧지만 정확하게 아나키즘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모든 형태의 정부와 유사한 형태의 속박에 반대하고 필요한 것을 충족하기 위해 개인과 집단의 자발적 협동과 자유로운 연대를
배의 짐을 실은 쪽을 ladeboard라고 했는데, 그 반대쪽인 starboard의 영향을 받아서 larboard(좌현)로 발음됐다. larboard는 starboard 와 그 음이 매우 유사해서 혼동되기 쉽기 때문에 larboard는 보통 port로 대치되었다. 이와 같은 변화를 계열적 혹은 연상적 변화(paradigmatic or associative change)라고 부른다.
셋째로 언
아나키즘(무정부주의)의 정의
소쉬르적 기호학에 의하면 기호는 변별적 차이성만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기호의 선택에는 반드시 의미가 발생하며 선택된 것의 의미는 선택되지 못한 것의 의미에 의해 결정된다는 주장한다(Fiske, 45-46). 이러한 기호학적 시각은 이념을 특성을 정의하는 부분에서도 유
I. 생태학/생태윤리학/생태철학/생태주의의 정의
생태학 : 인간을 비롯한 생명체와 그것의 자연환경간의 상호관계를 다룸.
생태윤리학 : 생명체 중 유일하게 윤리적 주체가 될 수 있는 인간이 자연환경에 대해 갖는 관계성에서 정립; 인간의 책임과 의무
책무의 방향에 따라 신중심 생태윤리학,
철학의 영향을 받아 이론적 정교함을 갖춘 반면 전자는 어느 정도는 경험에 근거하여 식민 지배의 비윤리성을 문제삼는다고 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탈식민성과 희곡
현실 사회주의권의 해체와 더불어 우리 나라를 휩쓴 탈이념, 탈정치적 징후는 연극판의 지형도에서 보다 선
철학사상은 아니다. 따라서 오늘날 북한의 주체사상의 중심명제가 “사람이 모든 것의 주인이며 모든 것을 결정한다”는 것을 내세워 “인간 중심의 새로운 철학사상”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그것은 주체확립의 의지와 실천성을 강조하는 하나의 지배적 통치이념으로 규정될 수밖에 없다. 이 장에
철학』을 참조하였다.
먼저 종족(種族)의 우상은 한 종족, 즉 전 인류에 공통된 폐단으로서 인간의 감각의 불완전성, 인간의 이성의 한계, 인간의 감정과 욕망의 영향 등에 의해서 인간에게 본유적으로 존재하는 폐단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자신의 신념을 지지하거나 자신의 욕망과 관련되는 사실
중심의 새로운 철학사상”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그것은 주체확립의 의지와 실천성을 강조하는 하나의 지배적 통치이념으로 규정될 수밖에 없다. 북한의 주체사상은 1926년 10월 김일성이 결성하였다고 주장하는 타도제국주의동맹(打倒帝國主義同盟)에서 주창되기 시작하여 1930년 6월 열렸다는 카룬